Lavine's Dev Site

[일상] 2022 삼성전자 DX부문 하계 대학생 S/W 알고리즘 역량 강화 특강 후기 본문

etc

[일상] 2022 삼성전자 DX부문 하계 대학생 S/W 알고리즘 역량 강화 특강 후기

Dev_Lavine 2022. 9. 18. 14:49
반응형

지원 동기

여름방학 기간에 무엇이든 해보려고 이것저것 찾던 중 과 단톡방에 SDS 알고리즘 특강이 올라온 것을 보게 되었다. 기간도 방학동안만 하여 휴학을 할 필요가 없고 삼성에서 직접 알려주는 것이라 매우 좋은기회라 생각이 되었다. 하지만 교육 대상이 4학년 이상이라 3학년인 나는 지원을 못하게 되어 매우 아쉬워하던 중 삼성전자 DX에서도 비슷하게 공고가 올라온 것을 보게 되었는데 대상이 컴퓨터 공학과 소속이라면 누구든지 지원을 할 수 있어서 바로 지원을 하게 되었다. 

알고리즘 특강 모집 공고문

 

신청 및 교육 선발 테스트

 공고문에 있는 링크를 통하여 교육 신청을 하면 이메일로 사전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는 링크를 받을 수 있다. 

 2022. 1에 진행된 동계 특강에서는 3문제가 나왔다고 들었는데 이번 하계 특강에서는 약 4일간 2문제를 풀면 된다고 안내를 받았다. 문제 유형의 경우 1) DFS, 2) API 구현 (삼성 역량테스트 b형 유형)이 나왔으며 난이도는 DFS의 경우 어느 정도 구현만 할 수 있다면 풀릴 수준의 난이도였다고 생각한다. 2번 문제 같은 경우에는 당시 처음 접해본 유형이라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결국 풀지 못하고 2문제중 1솔로 제출을 하게 되었다.

 테스트에 제공된 문제 수가 적기도 하고 1번 문제가 평이했어서 떨어질까 많은 걱정을 하였으나 다행히 합격 메일을 받았다. (후기를 들어보면 2문제중 1솔이 합격선인 것 같았다.)

 

교육 진행 - 기초 교육

 교육의 경우 코로나 때문에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첫 4주 동안은 삼성전자 B형 문제 풀이에 필요한 기초 자료구조부터 심화 자료구조까지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매일 사이트에 자료구조에 대한 설명 글과 동영상이 제공이 되었으며 이를 학습한 후 하루에  3~4문제 정도씩 문제 풀이를 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문제 난이도의 경우 기초문제 + 심화 응용 문제가 제공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솔루션은 제공이 되지 않았으나 교육생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시고 코치님들도 댓글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잘 문제 풀이를 해 나갈 수 있었다.

 

교육 진행 - 심화 문제풀이

 기초 자료구조 교육이 끝난 후 삼성전자 B형 테스트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며 그 다음날부터 교육 종료시까지 실전 문제 풀이가 진행이 된다. 매일 1문제씩 제공이 되며 삼성전자 역량테스트 B형 수준과 비슷하게 출제가 되므로 4시간을 맞춰두고 풀이를 진행을 해보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문제에 대한 풀이는 격일로 진행이 되었으며 실제 코치진들의 문제를 대하는 방법과 다양한 풀이를 통해 시간 단축을 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삼성전자 SW역량테스트 B형 (Professional) 실시

 이번 dx알고리즘 특강 과정에서는 삼성전자에서 실시하는 역량테스트 B형에 대해 2번의 응시 기회가 주어졌다. (총 4번 중 2번 선택 가능) 원래는 A형을 취득 후 B형을 응시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로 B형을 볼 수 있어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시험은 삼성전자 서천 연수원에서 오프라인으로 실시가 되었으며 이는 다시 자세하게 후기로 올리겠습니다. 

 

후기 및 추천 대상

 비록 방학동안 짧게 진행된 특강이었으나 정말 얻어가는게 많았으며 특히 PS에 대한 접근법과 자료구조들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배운 것 같다.

 자신이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를 어느정도 파악을 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A형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수준이라면 매우 추천드리며 아직 자료구조를 아직 다 훑어보지 못하고 알고리즘 문제 풀이에 대해 많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교육 내에 자료구조를 알려주는 기간이 있으나 문제풀이와 병행을 하려면 따라가기가 좀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언어는 C/C++, Java, Python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으나 교육에서 메인이 되는 언어는 C++이며 (코치님들 설명도 전부 C++로 진행) python의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는 문제가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여 가급적 C++이나 Java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자료구조를 더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으며 STL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구현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경험도 해볼 수 있어서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또한 역량테스트 B형 응시 기회를 통해 B형 취득을 하고 알고리즘 문제 풀이 실력도 많이 향상이 된 것 같아 매우 알차고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던 특강이라고 생각합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 삼성전자 S/W 역량테스트 B형 후기  (5) 2022.09.22
Comments